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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매출즉시결제 ‘리치페이’에서 자영업자분들이 자주 질문하는 사안 ‘카드매출누락’ 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카드매출이 제대로 입금이 안되는거 같아요~’ 카드매출누락 과연 있을까요? 카드매출이 발생했지만 입금이 누락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가능합니다. 이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차

카드매출누락 이란 무엇을 말하는것일까요?

카드매출누락 고민
business crisis concept – Stressed Asian woman sitting in office is upset due to financial problems and work has trouble

‘카드매출누락’을 얘기하기전에 카드매출이 발생하면 어떤 단계를 거쳐서 가맹점의 통장으로 입금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매출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가맹점(상인)에 입금됩니다:

  1. 거래 발생: 고객이 카드를 사용하여 상인에서 물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거래가 발생합니다.
  2. 카드사 인가: 거래가 발생하면 카드사는 해당 거래를 인가하고 거래 정보를 기록합니다.
  3. 정산 요청: 일정 기간 동안의 거래가 끝나면 상인은 해당 기간 동안의 매출을 정산 요청합니다. 이는 보통 매일, 주간 또는 월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정산 처리: 카드사나 결제 처리 업체는 상인이 요청한 매출을 처리하고 해당 금액을 상인의 계좌로 입금합니다. 이때, 수수료나 기타 요금이 차감될 수 있습니다.
  5. 입금: 상인의 요청에 따라 정산된 금액이 상인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드매출이 발생한 후 1~7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이는 카드사나 결제 처리 업체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인은 카드매출에 대한 정산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 이 과정속에서 ‘카드매출누락’ 발생하여 승인금액이 온전히 다 입금이 되지 않을때 카드매출누락이 발생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카드매출누락 다양한 요인
Warning icon on a digital LCD display with reflection. Concept of cyber attack, malware, ransomware, data breach, system hacking, virus, spyware, compromised information and urgent attention.
  1. 카드사 오류: 카드사에서 거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입금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실수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은행 데이터 전송 오류: 거래 정보가 카드사와 은행 간에 전송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은행의 시스템 문제나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상점 정보 오류: 상점이 제공한 정보가 잘못되어 거래가 올바르게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점의 계좌 정보가 잘못 입력되거나 업데이트되지 않은 경우 입금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4. 네트워크 문제: 거래 정보가 전송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신 라인의 문제나 인터넷 연결의 불안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카드사나 상점, 그리고 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때로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보통은 이러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영업자로서 중요한 거래에 대해 민감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매출누락 해결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카드매출누락에러

카드매출이 누락되는 경우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영업자로서 매일 매출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것을 매일 모니터링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무시하고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신에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정기적인 확인: 가능하면 주기적으로 매출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매일이 아니더라도 주간이나 월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세요.
  2. 경고 설정: 카드사나 결제 처리 업체에서는 거래가 발생할 때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이상한 거래나 누락된 거래에 대해 신속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3. 프로세스 개선: 매출이나 결제에 대한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하세요. 상점 정보의 정확성을 유지하고, 거래 정보를 정확하게 기록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세요.
  4. 고객 서비스 문의: 만약 예상치 못한 이슈가 발생했다면, 카드사나 결제 처리 업체의 고객 서비스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하세요.
  5. 재조정 및 조정: 누락된 매출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 거래를 재조정하거나 카드사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매출 누락과 같은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리치페이 서비스란 무엇일까요?

리치페이-카드매출누락방지
Shot of a young businesswoman looking stressed out while working on a laptop in an office at night

“즉시입금” 서비스는 많은 결제 처리 업체나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는 상인이 카드 결제를 받은 후에 매출을 즉시 자신의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리치페이(RichPay)는 상인이 카드 결제를 받은 후 해당 매출을 즉시 입금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상인은 매출을 실시간으로 받아들이고 현금 흐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즉시입금 서비스는 상인에게 유용하며, 특히 현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나 현금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수수료가 부과되며, 수수료율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나 카드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치페이와 같은 서비스는 상인이 매출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는 자영업자나 중소기업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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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2016년 6월13일
시행일자: 2016년 6월20일
개정일자: 2020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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