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매출 즉시결제서비스 ‘리치페이’ 에서 자영업자분들이 자주 질문하는 사안 ‘카드매출 확인’ 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 이번달 ‘카드매출 확인’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확인하면 되나요?” 아주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의외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단말기로 매출 확인하기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여 ‘카드매출 확인’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단말기 화면: 일부 단말기는 매출 확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의 화면을 확인하여 매출 관련 메뉴 또는 옵션을 찾아봅니다. 단말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 집계 ‘ 버튼을 통해서 날짜 별로 , 기간 별로 카드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뉴 탐색: 단말기의 메뉴를 탐색하여 매출 관련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매출 조회”, “매출 보고서”, “거래 내역”과 같은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기간 선택: 일반적으로 매출 조회를 위해 조회할 기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로 “오늘”, “어제”, “최근 일주일”, “최근 한 달”과 같은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매출 조회: 선택한 기간에 대한 매출을 조회합니다. 이는 주로 거래 금액, 거래 시간, 카드 종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인쇄 또는 저장: 필요한 경우 조회된 매출을 인쇄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중에 필요할 때 매출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마다 조작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중인 단말기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단말기를 제공하는 업체나 공급 업체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벤사 홈페이지에서 매출 확인하기
현재 가맹점에 있는 단말기가 속해 있는 벤사(VAN사)가 있습니다. 카드 단말기를 보면 단말기 위나 아래에 벤사 이름이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대표적인 벤사로는 나이스정보통신,한국정보통신,한국사이버결제(KCP),KSNET 등이 있습니다. 벤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신용카드 거래조회/승인/매출 전표매입 등 신용카드 거래를 중개하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언제든지 벤사를 통해서 매출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의 벤사를 모르는경우가 많으며 , 또한 벤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쯤은 내가 쓰는 카드단말기 벤사를 확인하시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해놓으시면 언제든지 홈페이지의 ‘매출확인’카테고리를 통해서 기간별,일자별 매출 집계 즉, ‘카드매출 확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카드매출 확인하기
홈텍스( hometax.go.kr )은 사업을 하시는 분이나 개인이라 하더라도 세금신고 및 환급을 위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거나 로그인해보신적이 있을겁니다.
- 홈텍스에 접속 로그인 ( 회원가입 필수)
-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클릭
- 신용카드 탭에서 [신용카드/판매(결제)대행매출자료조회] 클릭
- 결제 연도 선택후 조회 클릭
다만 홈텍스에서는 월단위의 카드매출 자료만 확인이 되기 때문에 기간별로 조회를 하고 싶다면 이 글의 여러가지 ‘카드매출액 확인’ 방법을 참고하셔서 다른 방법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매출 확인’ 하기
좀 생소할지 모르는 여신금융협회는 카드 가맹점이 각 카드사별로 매출 관련 정보를 일괄 확인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여신금융협회,신용카드 회사에서 협의해서 만든 협회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카드승인내역,입금내역,매입내역등을 조회 할수 있습니다.
-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 접속: 먼저 여신금융협회의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여신금융협회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회원 로그인을 하세요.
- 매출 조회 메뉴 선택: 로그인 후에는 매출 조회 또는 관련된 항목을 찾습니다. 이는 대시보드나 메뉴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매출 조회 기간 설정: 매출 조회를 위해 조회할 기간을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오늘, 어제, 최근 일주일, 최근 한 달 등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매출 상세 정보 확인: 선택한 기간에 대한 매출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는 주로 거래 금액, 거래 시간, 결제 수단(카드사), 거래 상태(성공, 취소 등)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추가 기능 활용: 여신금융협회의 서비스에 따라 추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 보고서를 다운로드하거나 인쇄하는 기능, 매출 분석 도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를 통해 ‘카드매출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협회의 제공하는 서비스 및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협회의 웹사이트나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사용 설명서나 도움말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드매출 확인’ 을 꼭 해야 하는 이유
이렇게 가맹점주는 ‘카드매출 확인’을 필수로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매출 관리: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카드매출을 확인함으로써 일일, 주간 또는 월간 매출을 파악하고 매출 추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재고 관리: 매출 정보를 통해 어떤 상품이 얼마나 팔렸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재고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 상품의 판매량이 높을 경우 해당 상품의 재고를 보충하거나 관련 상품을 프로모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회계 및 세무 관리: 매출 정보는 회계 및 세무 관리에 필요합니다. 정확한 매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올바른 세금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재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거래 확인 및 분쟁 대응: 가맹점주는 카드매출을 확인하여 거래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거래 분쟁이 발생할 경우 매출 정보를 참조하여 증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분석: 매출 정보를 통해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고객이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어떤 시간대에 매출이 높은지 등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가맹점주가 ‘카드매출 확인’하는 것은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매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재고 관리, 회계,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